기업분석

아이유노 SDI

FireBird 2022. 2. 24. 10:48

 

아이유노는 대한민국에 위치한 자막 현지화 및 더빙 전문 회사입니다. 대표인 이현무는 본래 NASA 입사를 목표로 공부를 시작했는데 그 중 미국 유학의 자금을 마련하기 위해 DVD 타이틀에 들어가는 자막 번역 아르바이트를 하다가 친한 동료들과 함께 2002년 회사를 세운 것이 그 시작이었다고 합니다.

 여러가지 우여곡절 끝에 번역 및 더빙 전문 현지화 분야에선 세계 1위이자 세계 최대 기업의 규모를 자랑하는 회사가 되었으며 그것을 입증하듯 동종업계 유럽 1위의 BTI를 인수하고 그 뒤 미국 SDI미디어도 인수하여 기업의 규모를 확장해 나갔으며 소프트뱅크에게 1800억 투자 유치를 받는 등 현재 전 세계 34개국 67개의 지사를 보유한 글로벌 콘텐츠 현지화 기업으로 발전했습니다. 현재 아이유노에게 자막 및 더빙을 맡기는 회사들은 넷플릭스,아마존 프라임 비디오, 소니 픽쳐스 등이 있습니다.

자산

1. 자산 총계를 통한 회사의 규모 파악

자산 규모가 약 200억으로 중소기업(한국지사 한정)

 

2. 손익계산서를 통한 우량성 파악

전기에 비해서 OTT열풍 때문인지 당기순이익이 많이 성장했습니다.

영업외 손익은 -(음수)이며, 당기순이익에서 영업이익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습니다.

주당순이익도 2배이상 성장했습니다.

일단 상장기업이 아니라서 주가에 대한 판단은 보류하겠습니다.

 

 

3. 회사의 안정성 판단하기

 

부채비율은 부채/자본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. 200.02%로 나오네요.

따라서 "위험"하다고 판단 할 수 있습니다.

 

자기자본비율은 자본/자산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. 33.34%로 나오네요

타인자본에 의존하는 경향이 높다고 판단 할 수 있습니다.

 

아무래도 최근 투자를 많이 받아서, 공격적으로 기업활동을 하는 것 같습니다.

 

4. 수익성 분석

 

ROA 총자본영업이익률은 영업이익/총자본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. 9.52%가 나오네요 

보통 ROA가 5%보다 높으면 수익성이 높다고 판단합니다. 즉 이 기업에 투자하면 미래에 9.52%정도 수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. 은행 적금은 그냥 상대도 안 되네요

 

ROE 자기자본수익률은 당기순이익/자기자본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. 14.01%가 나오네요

워렌버핏은 ROE가 15%이상이면 매력적인 주식이라고 말했습니다. 따라서 어느정도 수익성이 높은 기업입니다.

 

5. 성장성 분석

 

총자산증가율은 전기에 비해 당기에 얼마나 자산이 증가했는가로 구할 수 있습니다. 

당기-전기/전기로 구해보면 -8.4%정도 나옵니다. 자산은 감소했습니다.

하지만 자산의 구성 항목 중 부채가 많이 감소해서 이런 결과가 나타났기에 부정적으로만 볼 수는 없습니다.

 

매출증가율과 이익증가율도 마찬가지로 구할 수 있습니다.

이익증가율을 구하면 112.81%가 나오네요, 2배 이상 폭발적인 성장입니다.

 

 

 

 

 

 

'기업분석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오아시스 마켓  (0) 2022.03.31
먼슬리키친(공유 주방)  (0) 2022.03.09