LCC: 저비용 항공사,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항공은 여기에 속하지 않는다. 내가 일본 갈 때 이용했던 제주항공이 여기 속한다.
LCC의 전략이 나무위키에 정리가 매우 잘 되어있다. 경영학 전략도 풍부?하다.
<사우스웨스트 항공사의 10가지 철칙>
요약하면, 단순,가성비,회전율 높이기,저가와 서비스 최소화,고객우선 등등
선택과 집중이라는 철학을 바탕으로 하는 전략이다.
나무위키에 잘 나와있다.
LCC가 이런 10가지 철학을 바탕으로 가격(PRICE)를 낮추는데, 도미넌트 전략(한 지역에 많은 프랜차이즈를 입점시켜서 그 지역을 지배하는 전략), 인터넷을 활용한 직접발권, 기내 서비스 최소화 특히 음식, 수하물말고 승객에 집중, 퀵턴(대기시간을 최소화해서, 최대한 자주 비행), 저가 공항이나 저가 터미널(우리나라는 해당 안 된다. 예를 들어 인천국제공항은 비싸니까, 가상의 대전에 공항에 내리고 승객들은 알아서 서울로 가라는 방식)
아시아나 항공과 대한항공의 자회사로 LCC인 에어서울,에어부산 그리고 진에어가 있다. 이게 나중에 다룰 아시아나와 대한항공 합병 이슈에서 또 문제가 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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